2009년 4월 10일 금요일

내가 투표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선거때 마다 인터넷에서 볼수있는 포스팅중 하나가 투표율을 올릴 수 있는 대책에 관한 포스팅이다.

ATM투표소라거나, 톨게이트 투표소. 과격하게는 인터넷투표 같은 것들이 있는데, 대부분 투표하러가기 번거로우니까 편하게 어디서든지 투표를  할 수 있게 하자... 즉, 간편함과, 편리함이라는 인센티브로 많은 사람들에게 투표를 하도록 유도하자라는 이야기들이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그 효과에 대해서 조금 회의적이다.

최근에 벅스뮤직에서 넥스트 신보를 MP3로 구입한적이있다. 개한민국 앨범 이후로는 도저히 우리동내에서 음반을 살만한 곳이 없었고, 인터넷 구매는 개인적으로 기피하는 편인데다.(매장에서 직접 물건을 고르는 재미가 없다.)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국민으로써 MP3를 무.단.으로 다운받는데에는 아무런 거부감이 없었지만,
그래도 이걸로 내가 좋아하는 가수가,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만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구입했다. 투표하듯이.

그런데 막상 해보니 조금 허무했달까. 나에게 아무런 이득이 없었다. 물론 앨범을 살때에 비해 훨씬 편리하게 구입 할 수 있고, 공간을 차지하지도 않는 간편한 데이터 파일이고 MP3기기에 넣어 걸어다니면서 맘것 들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건 평범한 일반시민으로써 인터넷 검색스킬을 사용한다면 공짜로 똑같은 인센티브를 가질수있기에 정품사용자로써 아무런 인센티브가 없다.

오히려 내가 원하는 인센티브는 바로 그 번거로움이다. 묵직한 개한민국 앨범을 사서 집에 들고갈 때의 만족감. 내가 이 앨범을 소유했다는 증거로 나의 좁은 방에 채워지는 간지나는 앨범은 내가 그 음반을 구입한 유저라는 것을 증명해주고 나에게 만족감을 주는 것이다. 그것이 나의 인센티브이고 다른 유저들도 크게 다를 것 같지는 않다.

나의 책장에서 늠름하게 버티고있는 벤드 오브 브라더스 한정판DVD도 그런 물건들중 하나다. 지금은 고화질이라고 부르기 힘든 이 영상매체는 간지나는 밀리터리 가방모양의 케이스에, 안에는 나의 소유욕을 자극하는 탑시크릿이라고 하는 별의별 지도와 당시의 신문 프린트물과 해설자료, 군번줄등이 나의 허영심을 충족시켜주면서, 내가 밴드 오브 브라더스를 소.유.하고 있다라는 것을 증명하고있는 것이다.

물론 모든 사람이 나와 같은 인센티브를 가지진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 중 대부분은 유료 MP3를 구입할 인센티브도 가지진 않을것 같다.

그러면 다시 돌아와서 투표를 하는 사람들의 인센티브는 무엇일까?

나의 경우에는 시민의 한사람으로써 혹시라도 운좋게 나의 표가 투표에 영향을 미칠지도 모르며, 내가 지지하는 사람을 뽑고 싶다라는 나름대로 고상한 인센티브를 가지고있다. 그리고 그 증거로써 손수 투표장에 나가 신분증을 제시하고 간편한 절차를 통해 도장을 찍고 투표함에 용지를 넣으면서, 투표를 하는 다른 사람들과 같이 '나도 이 사회의 일원으로써 귀중한 나의 한표를 투표했다'라는 만족 감을 얻는 것이다. 그것은 일종의 의식 같은 것이기도 하다. 또 나의 인센티브 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 투표의 약간 번거로우면서 고상한 의식행위를, 마우스 클릭같은 간편한 일로 만들면 어떤일이 생길까?

괴짜 경제학이라는 책에서는 스위스의 투표에관한 재미있는 내용이 나온다.

스위스의 경우 낮은 투표율을 높히기 위해 우편 투표를 실시했다는 것이다. 집의 우편함에 투표용지가 배달되며, 시민들은 집에서 원하는 후보를 고른뒤에 다시 우편함에 집어 넣기만 하면 되는데 오히려 투표율이 떨어졌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이유로 사람들이 투표를 하는 이유는 투표에 참여한 자신의 모습을 이웃사람들에게 보이기 위해서라고 이 책은 적고있다.

나는 아마 한국도 크게 다르지 않을꺼라고 생각한다. 가장 편리한 투표행위는 기권이라고 생각한다.

내 생각에 투표율을 높히려면 투표행위를 간편하게 만들기보다는, 쿠폰이라도 만들어서 블로그나, 미니홈피에 인증 할 수 있는 인센티브라도 주는 편이 약간은 더 투표율이 오를 것이라고 본다.

십일조를 내는 행위는 자유이지만 십일조를 낸 사람은 예배후에 목사님이 이름을 불러주듯이 말이다.

당신의 인센티브는 무엇인가?

댓글 3개:

  1. 무료 쎾쓰권을 나눠준다면 생각해볼테지요

    답글삭제
  2. 여친 안생긴다고, 여기서 이러심 곤란합니다 벅님.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선거에서 기권의 의미
    선거에서 기권의 의미 투표에서 기권은 매우 흔한 일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기권'을 일종의 권리라고 인식하고 있기 까지 하니, 기권이 얼마나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는 일입니다. 그러나 기권은 본질적으로 권리를 버리는 행위 입니다. 기권의 한자가 棄(버릴 기)와 權(권세 권)으로 이루어 져 있는 것만 보더라도 그 본래적 의미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해서 사람들은 기권이 '권리를 버리는 행위'가 아니라 '권.....

    답글삭제